공지사항

지혜의 보따리를 배달하는 시니어 북딜리버리
  • 관리자
  • 2024-03-06
  • 232

 
계룡시니어클럽(관장 유인화)은 계룡시도서관과 시니어 북 딜리버리사업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단에 어르신들 10(계룡도서관 6, 엄사도서관 4)이 참여하여 도서관에서 각각 활동한다.  이 사업을 통해 시민들을 계룡시 공공도서관과 가깝게 함으로써 책들과 함께 생활하여 책 읽는 평생 교육 도시 환경을 조성하는데 계룡시니어클럽이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또 어르신들은 이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건강한 노후와 활기찬 일상생활을 보내게 되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는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2023년에 시니어 북 딜리버리사업단 어르신들이 계룡시민 881명에게  2170회 도서 5184권 등 지혜의 보따리를 배달하기도 했다.

 

계룡시 공공도서관에서 시행하는 서비스가 북 스타트 책꾸러미 배부사업과 시니어 책 배달서비스가 있다.

첫 번째 북 스타트 책꾸러미 배부사업은 6단계의 배부사업으로,

단계는 출생해서 18개월까지 2권을 에코백에 넣어 첫 선물을 어르신들이 집에까지 직접 배달한다.  단계는 출생 19개월부터 35개월까지단계는 출생 36개월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단계는 초등학교,   단계는 중학교, 단계는 고등학교 때까지 단계별로 각각 2권씩 도서관에 방문하면 책꾸러미 선물하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두 번째로 시니어 책 배달서비스다. 이 사업은 시민들이 언제나 읽고 싶은 책을 계룡시 공공도서관 홈페이지에 희망하여 신청하면 다음 날 어르신들이 집에까지 방문하여 직접 배달해 주는 서비스다.  대여 책의 최다 신청은 5권까지이고기간은 2주간, 반납은 시민들이 직접 도서관에 방문해서 돌려주는 사업이다.

시니어 북딜리버리에 참여하는 김00(75) 어르신은 도서관에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나와 담당 선생님들로부터 받은 책들을 노랑가방에 담아 신청한 시민들의 집 현관문에 걸어놓고 나온다.  이용하는 시민들로부터 날씨도 추운데 집에까지 배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볼 때가 제일 큰 보람이다.  그리고 내가 이렇게 지역사회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는 자체가 자긍심을 갖게 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