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계룡시니어클럽, ‘2025년 계룡시 노인일자리박람회’ 성황리 개최
  • 관리자
  • 2025-10-18
  • 90

계룡시니어클럽, ‘2025년 계룡시 노인일자리박람회성황리 개최

기념식과 문화공연, 현장 부스 운영으로 활기 가득

맞춤형 상담 통해 노인일자리 정보 제공

QR코드 도입 ... 집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스마트 안내

△유인화 계룡시니어클럽관장이 '2025년 계룡시 노인일자리박람회'기념식장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계룡시니어클럽이 주관하고, 계룡시와 건양대학교가 후원한 “2025 계룡시 노인일자리박람회1017일 계룡문화예술의전당에서 내일을 잡(JOB)주제로 성황리에 열려 어르신들의 큰 호응 속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이응우 계룡시장, 김범규 계룡시의회 의장, 홍영기 건양대학교 대외협력부총장을 비롯한 지역 기관장과 시민들, 그리고 일자리를 희망하는 어르신 등 1500여 명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노인일자리박람회는 모범어르신 및 직원 표창, 개회사, 축사 등 기념식을 시작으로 초대 가수 공연이 이어졌으며, 행사장 내 부스에서는 노인일자리 홍보와 체험, 현장 신청이 활발히 진행됐다. 특히 상담 부스에서는 1:1 개별 맞춤형 상담을 통해 어르신들이 자신의 상황에 맞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왔다.

 

 올해 노인일자리박람회의 가장 큰 특징은 QR코드 안내 서비스가 처음으로 도입된 점이다. 기존에는 부착된 안내문을 직접 확인해야 하는 등 작은 글씨와 복잡한 내용으로 불편함이 많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핸드폰으로 QR코드만 스캔하면 사업당 약 40초 분량의 영상이 재생돼 사업 내용, 참여 대상, 근무 기간 및 장소 등 주요 정보를 자막과 함께 쉽게 확인할 수 있어 큰 호응을 얻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어르신들은 행사장뿐만 아니라 어느 곳에서도 편리하게 노인일자리 정보를 다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마침 노인일자리박람회장을 찾은 곽 모(80) 어르신은 노인일자리가 이렇게 다양한 줄 몰랐다. 현장에서 친절히 안내받았고, 무엇보다 QR코드 안내가 있어 집에서도 편하게 사업설명을 다시 들을 수 있어 궁금증을 풀게 되었다며 만족감을 전했다.

 

 현재 계룡시니어클럽의 2025년 노인일자리사업에는 30여 개 사업단, 1156명의 어르신이 참여해 활동하고 있으며, 이 일자리 참여로 인한 경제적 보탬과 함께 사회적 고립우울감 해소와 지역 사회 기여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

 

 유인화 계룡시니어클럽 관장은 노인일자리박람회를 통해 어르신들의 풍부한 경험이 지역 사회에 다시 쓰일 수 있도록 안내해 드렸다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활기찬 노년을 보내면서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희망 주는 양질의 일자리를 계속 발굴해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노인일자리박람회는 지난해와 같은 현장 안내와 함께 첫선을 보인 QR코드를 활용한 스마트 정보 제공 방식을 병행함으로써, 어르신 일자리 사업 안내가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한층 더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주어 눈길을 끌었다.

 

 '2025 계룡시 노인일자리박람회' 기념식장에서 기관장, 지역시민, 어르신들이 유인화 관장의 개회사를 경청하고 있다.

 

△'2025 계룡시 노인일자리박람회'장에서 어르신들이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사업별QR코드'를 살펴보고 있다.

 

 '2025 계룡시 노인일자리박람회'장을 찾아온 한 어르신이 '취업상담부스'에서 노인일자리 1:1 상담을 받고 있다.

 

 '2025 계룡시 노인일자리박람회'장을 찾아온 어르신들이 '반려식물키우기'부스에서 체험하고 있다.

 

 '2025 계룡시 노인일자리박람회' 기념식장에서 기관장, 지역시민, 어르신들이 함께 파이팅! 하고 있다.